[페이트 코어]의 원래 기능은 총 16개인가 되지만, 그중에 이번 좀비물 단편에는 쓸 일이 적은 게 꽤 있어요 (예: 의지력, 인맥, 재력 등). 그래서 아래와 같이 11개 기능만 남기고요. 추가로 직업/취미 기능을 하우스룰로 도입합니다.

 


* 좀비물 단편 [28분 후] 기능 목록.



- 기술

- 도둑질

- 대화: 눈치/사교/속임수 기능을 통합합니다. 말로 하는 것 외의 속임수(변장 등)는 도둑질에 통합.

- 운동능력

- 운전

- 은밀행동

- 의지력: 위험이나 스트레스 상황을 극복할 때 사용. 자극과 같이 다른 사람을 몰아붙이는 것도 포함.

- 전투 

- 주의력

- 체력

- 학식: 분야별 지식 기능으로 대체합니다. 예) 과학지식, 자연지식, 지역지식, 사회지식, 군사지식 등.


기능 갯수가 11개로 줄었기 때문에, 시작시 기능은 우수(+3) 1개, 양호(+2) 2개, 보통(+1) 3개 = 총 6개의 탑 형태로 바꿀게요. 시작할 때 기능을 다 채울 필요는 없고, +3, +2, +1 각 1개씩만 먼저 채우고, 나머지는 플레이하면서 채워도 좋고요. 



* 직업 기능 (추가룰)


위에 나온 10개 기능 외에 자기의 직업/배경을 표현하는 기능을 하나 넣을 수 있습니다. 직업 기능은 직업에 관련된 지식/훈련/도구를 활용할 때 적용됩니다. 아래 [무기 숙달] 특기도 참조.


위의 일반 기능을 가져와 변형, 대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기술]은 자동차, 기계설비 등을 수리할 수 있는 기술자를 표현하지만, [노가다] 직업기능은 건축현장에 관련된 것만 다루는 대신 망치, 빠루, 삽, 네일건 등의 친숙한 장비를 무기처럼 쓸 수 있습니다. 캐릭터가 좀도둑이라면 그냥 [도둑질] 기능을 그대로 직업 기능으로 써도 됩니다.


- 직업 기능과 [무기 숙달]: 모든 캐릭터가 기본으로 받는 특기입니다. 아래와 같이 각 직업군에서 주로 쓰는 도구를 무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하는 물건을 무기로 사용할 때, [전투]에 +2를 받습니다 (혹은 직업 기능으로 [전투] 기능을 대용 가능). 무기 지정은 플레이 중에 해도 됩니다.


  - 군인(병과 선택): 소총 또는 권총, 수류탄. 삽. 

  - 경찰/사설경비원: 권총, 테이저, 곤봉, 수갑, 최루탄.

  - 전경/철거반: 봉, 방패, 오함마, (도끼).

  - 조폭: 쇠파이프, 각목, 야구배트, 나이프, 회칼.

  - 무도가: 주무기 1개 선택 (격투, 목검/진검, 봉, 창, 나이프 등).


  - 소방관: 쇠지렛대, 손도끼, 소방호스.

  - 건설인부: 삽, 전기톱, 드릴, 네일건, 용접기.

  - 스포츠맨: 운동기구 1개 선택(야구배트, 골프채, 테니스 라켓, 양궁, 공기총, 던지기 등)

  - 수리공: 렌치, 장도리, 드릴, 쇠지렛대.

  - 요리사: 식칼, 회칼, 프라이팬, 술병.

  - 의사/의료인: 메스, 제세동기. 

  - 회사원(분야 선택): 취미용품 1개 선택(골프채, 등산용 스틱, 술병 등)

  - 학생(전공 선택): 대걸레, 야구배트 혹은 즉석무기 1개 선택.

  - 도둑: 블랙잭, 나이프, 쇠지렛대. 

  - 미녀: 하이힐, 스턴건, 가스총. 

  - 농부: 낫, 삽, 손칼, 엽총.

  - 운동권: 화염병, 죽봉, 

  - 주부(가사): 식칼, 프라이팬, 대걸레 등.   



* 면모 설정

처음 캐릭터를 만들 땐 2-3개까지만 정합니다. 나머지는 플레이 중에 끼워넣는 걸로. 


- 정체성 면모

- 고민 면모: 플레이 중에 캐릭터가 위험을 자초할 수 있는 면모로 정하세요. 예를 들어 [아이들을 아낀다]가 있으면, 플레이 중에 아이를 구하려 위험에 뛰어들거나 아이에게 먹일 약을 찾으러 헤맨다거나 하는 장면이 나오겠지요. 

_ 캐릭터 면모 하나 추가 (옵션)



* 특기 설정

특기도 처음 시작할 땐 비워놓고, 플레이 중에 즉석에서 만드는 쪽이 더 좋을 듯 합니다. 아래는 좀비물에 어울리는 몇가지 예시입니다.


- [헤드샷]: 거리를 두고 조준사격을 할 수 있을 때, [전투] 기능으로 공격에 +2를 받습니다.

- [맥가이버]: [기술]을 이용해 유용한 도구를 만드는 [기회 만들기]에 +2를 받습니다.

- [로드킬]: 차량에 타고 있을 때, 운전 기능을 이용해 적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크기에 따라 피해에 +1~+4의 보너스를 받습니다. 


Posted by 애스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