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두 잘 지내셨나요? 이번주 4/25(토)부터 플레이를 다시 이어가게 됩니다. 플레이 재개 앞두고 몇 가지 개편사항 안내드리려 합니다. 바이라바님이 의견 주셔서 필리더(아파토스)님의 '운명 회로' 팀 운영을 벤치마킹한 부분도 꽤 있습니다^^;



1. 기능 조정

: [접근전]과 [사격] 기능은 [전투] 기능으로 통합합니다. 플레이 특성상 전투 비중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사격과 접근전을 따로 처리하는 의의를 살리기 힘든 듯 해서요. 총기 같이 무기로 막기 힘든 공격은 여전히 [운동능력]으로 방어해야 합니다.

  그 외로도 기능 개편 원하시는 부분 있으면 반영하겠습니다.



2. 속국별 현안 설정 / 면모 조정

필리더님 팀 시트처럼 현안을 각 속국마다 따로 설정하려 합니다.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현안 1개씩 설정해주시고, 원하시면 닥쳐올 현안이나 또 다른 존재하는 현안을 더 넣으셔도 됩니다. 주 무대가 되는 속국이 주로 관건이겠지만, 다른 나라의 일들도 언제든 서로 영향 미칠 수 있으니까요.


속국 면모에 있어서도 지금까지 잘 활용되지 않은 면모가 있다면, 좀더 플레이에 직접 나오기 좋은 쪽으로 다듬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각자 자기 "문화 면모"는 세션마다 한 번 공짜 발현이 가능한데, 그렇게 나온 적이 거의 없던 것 같아요. 문화 면모를 자기 캐릭터와 긴밀히 연계하면 좋겠습니다. 압제나 저항 면모도 좀더 역동적으로 진행되는 상황을 반영하면 좋을 듯 싶고요.



3. 속국별 조직/인물 시트 관리


속국별로 총독부나 제국군, 저항세력 등의 조직들도 인물처럼 좀더 체계적으로 다루고, 주요 인물 시트도 공개해 같이 관리하는 쪽으로 갔으면 합니다. PC들의 행동에 따라 세계에 어떤 변화가 오는지 좀더 일목요연하게 반영하였으면 싶네요. 한편, 속국의 [상황 면모]에 대해선 메르시아의 별 p.59의 정세 스트레스 룰을 써도 되는데, 일일히 관리하긴 어렵겠고 큰 사건이 일어날 때 이를 직접 타격 면모로 반영할 순 있을 듯 하네요. 이 부분은 좀더 고민하는 대로 구체화해서 팀 시트 양식에 반영하겠습니다 (의견 주시면 좋고요^^).



4. 옵션 룰 추가

: 운명회로 팀 하우스룰에서 다음을 갖다쓰려 합니다 (페이트 시스템 툴킷에 나오는 것들입니다)


- 상황 면모 터뜨리기

[프로판가스통 묶음]이나 [썩어가는 기둥]과 같이, 파괴 가능하거나 사용 회수가 암시되어 있는 상황 면모들도 있습니다. 이런 면모들은 이야기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룰 효과가 꼭 있으란 법은 없습니다. 이런 면모들을 [칠흑 같은 어둠]이나 [온곳에 엄폐물] 같은 면모와 룰로 차별화하고 싶으면 이런 면모들을 “터뜨릴” 수 있다고 해도 좋습니다.


상황 면모를 터뜨리려면 일단 그렇게 하겠다고 선언하고, 그 면모를 어떻게 사용하여 다시 못 쓰게 만드는지 설명합니다. 모두가 그 설명에 만족하면, 그 면모를 없애면서 한 번 공짜로 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발현된 면모는 사라지고, 상황은 악화됩니다 (적어도 더 위험해집니다). 새로운 상황 면모를 만들어서, 방금 없어진 면모가 어떻게 없어졌으며 주변에 어떤 손상을 입혔는지를 반영하십시오. 특히 후자가 중요합니다. 터뜨려진 면모는 주변에 파괴와 혼란을 가져와야 합니다. [프로판가스통 묶음]을 터뜨렸는데 [그을음 자국] 같은 시시한 면모가 나오는 건 반칙입니다. 크고 화려하고 파괴적인 면모, 예를 들어 [불타는 건물!]이나 [무너지는 지붕!] 같은 것을 선택하십시오. 새로 생긴 면모는 모두에게 위기로 작용해야 하고, 즉각적인 위협이 되어야 합니다.


- 운명점의 회복 (회상 장면)

캐릭터를 더 풍부하게 만들고 싶으면, 휴식이나 성찰에 한 장면을 소비해서 운명점을 기준치까지 회복할 수 있게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 장면들은 흥미진진한 액션 장면의 사이사이에 배치하면 좋습니다. 몇 가지 예입니다.


회상 장면: 적절하다고 생각되면 언제든지, 플레이어는 플레이 중에 일어난 사건에 의해 회상 장면이 발동된다고 선언할 수 있습니다. 팀의 입력을 받아서 자기 캐릭터의 과거 기억을 서술하십시오. 현재 상황에 이어지는 흥미롭거나 놀라운 세부 사항이 드러나게 하면 됩니다. 이로써 그 캐릭터는 목표를 새롭게 다짐하거나 앞으로 나아갈 힘을 얻게 됩니다.


  이외에도 추가했으면 하는 옵션 룰 있으면 의견 부탁드릴게요^^;



5. 캐릭터 시트 업데이트

4/24(금)까지 각자 캐릭터 시트의 성장 처리하시고 업데이트 반영하시면 좋겠습니다. 어차피 성장이 느린 감이 있어서 이번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 점수는 2점을 받는 걸로 할게요 (양호(+2) 수준의 기능을 곧바로 1개 추가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특기도 변경하거나 추가하셔도 좋고요. 운명점이 모자란 편은 아니니...


시트 변경사항은 이 글 아래에 덧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osted by 애스디
,